본문 바로가기

라테파파 이야기/상식 & 생활 TIP

돈버는 모바일 퀴즈쇼? 잼라이브? 더퀴라?



앞자리에 앉으신 분이 어느 날 갑자기 카톡으로 뭔 앱을 설치하라고 보내주셨다. 
잼라이브? 이게 뭔가 했는데, 알고보니 점심시간마다 그 분이 크게 소리를 켜놓고 퀴즈를 풀던 앱이었다. 
뭔 퀴즈를 그렇게 점심시간에 푸냐고 물어보니,, 이게 돈을 준다고,,,???? 그것도 뭐 100만원, 200만원을 걸고 한다고,,,?
그게 신기해서 좀 더 열심히 찾아보게 되었다.

앱마다 다르긴 하지만 10~12개의 문제를 끝까지 연달아 맞추면 되는데, 그러다보니 혼자 조용히 푸는 사람도 있지만 동료들과 함께 서로 정답을 알려주기도 한다. 퀴즈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같은 이야기를 하는 옆 테이블 사람과 눈이 마주치기도 한다.ㅋㅋ

이런 모바일 퀴즈쇼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려고 한다.

1. 라이브 퀴즈
  - 여태까지는 퀴즈를 푸는 어플들은 그냥 앱에서 제공하는 문제를 푸는 형태였다면 이건 말 그대로 라이브 퀴즈쇼. 
  - 스마트폰 어플에서 라이브 영상으로 진행이 된다. 즉, MC가 나와서 방송을 진행하고, 그러다보니 뭔가 내가 방송에 나온 기분도 들고 해서
    몰입도가 훨씬 더 크다.
  - 시간도 정해놔야 하다보니 하루에 한 번, 또는 두 번 정해진 시간에 퀴즈가 시작된다. 시간을 못맞추면 풀지 못한다. 
  - 따라서 퀴즈쇼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그냥 단순하게 그 시간에 앱을 열기만 하면 된다. 
  - 상금은 어플마다, 경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100만원에서 200만원 정도. 이 돈을 한명에게 다 주느냐? 그렇지는 않다.
    10~12개의 문제를 최종까지 맞춘 사람들이 나눠 갖는데, 요새는 보니 1000원정도일 때도 있고, 4000원정도일 때도 있다.
    (마지막까지 맞추는 사람이 대략 몇백명 정도는 된다,,ㅋㅋ)

2. 모바일 퀴즈쇼의 인기 비결?
  - 나도 하고 있는 가장 유명한 퀴즈쇼인 '잼라이브'는 이제 겨우 출시가 3개월밖에 되지 않았는데 오늘 퀴즈 참여자가 약 12만명? 13만명? 정도였던 것 같다. 
  - 이 정도면 거의 신드롬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사실 퀴즈를 푸는 게임은 이전에도 많이 있어 왔었지,,?
  - 하지만 이게 가장 인기있는 이유라면 역시 '라이브 방송'이라는거. 요새는 유투브나 아프리카TV 같은 개인방송을 즐겨보는 사람도 많아진 것 처럼, 한 사람의 진행자가 방송을 이끌어가면서 또 참여하는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채팅을 하며, 채팅 글을 읽으며 진행하는 형태가 트렌드다.
  - 이 모바일 퀴즈쇼 역시 진행자가 참여자 반응에 대응해서 참가자들과 소통을 한다.
  -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상금!!'. 사실 현재 상금은 얼마 되지 않지만, 사실 하루 100원밖에 적립 안되고 100보를 걸어야 겨우 1원을 주는 캐시워크도 다들 열심히 하는걸 보면, 퀴즈 좀 풀고 몇천원을 벌어가는 액수는 비단 작지만은 않다.
  - 그리고 왠지 이런 소소한 금액을 벌면 뭔가 모르게 짜릿함이 있음,,ㅋㅋㅋ
  - 또한 상금은 이러한 퀴즈쇼를 단순한 게임에 그치게 하는게 아니라 현실과의 연결점이 되는 링크의 역할을 한다.

3. 역사

 - 위 사진은 모바일 생방송퀴즈쇼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HQ 트리비아의 모습. 보면 알 수 있듯이 미국이 원조였다.

 - 모바일 생방송 퀴즈쇼는 우리나라가 아니라 미국과 중국에서 2017년부터 인기가 있었던 형태이다.

  - 특히 사진을 붙여 놓은 HQ trivia는 동접인원이 200만 명을 기록할 정도의 신드롬 이었다. 

  - 어플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게 되어 나중에는 상금이 30만 달러(3억원,,;;;)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 미국에서 한창 인기를 끌자, 역시나 잘 배끼는 중국이 그대로 따라갔다. 퀴즈쇼 앱이 인기를 끌면서, 가장 인기있었던 '바이완잉자'는 동접인원이 400만명, 상금은 500만 위안(8억,,ㅡ.ㅡ;;;)까지 늘어나기도 했다.

  - 뿐만 아니라 비슷한 어플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돈이 되는 것 같아 보이니 다들 경쟁적으로 투자하는 모습을 보였다.


3.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잼라이브', '더퀴즈라이브'

 - 잼라이브는 오늘도 상금이 200만원,,,ㄷㄷㄷ 얼마전까지만 해도 100만원이었다는데,, 그새 늘었음. 이러다 잼라이브도 상금 1억이 걸리는거 아닌가 모르겠다.

 - 퀴즈는 12문제이고, 재미있는 것은, 한번은 틀려도 재도전이 가능하다는 것. (사실 다른 앱도 다 똑같은 포맷임,,ㅋㅋ) 

 - 다만 재도전을 무조건 할 수 있는게 아니라, 하트라는걸 써야 하는데 이 하트를 모으려면 다단계처럼 사람들을 끌어모으거나,

 - 문제를 틀려서 탈락해도 계속 다음 문제들을 풀어야 한다는거,,,;;

 - 아래 사진이 게임 화면.

(사진은 네이버에서 퍼옴. 퀴즈 풀다보면 캡쳐할 여력이 없어서,,,ㅋㅋ)


 - 문제 수준은, 1번은 지나치게 쉽고, 갈수록 어려워져서 마지막은 지나치게 어려움,,,ㅋㅋ

 - "문제 풀 때 네이버나 구글 찾으면 되는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문제를 푸는 시간은 몇 초 안된다. 스피드게임같은 느낌.

 - 검색할 시간도 없이 바로 풀고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거의 순수하게 머리속으로 풀어야 한다는 것.ㅋ

 - 더퀴즈라이브 역시 거의 유사한 포멧이지만 여긴 10문제^^ㅋ


4. 한국에서도 우후죽순

 - 국내 시장도 인기가 높아져 가면서 해볼만 하다고 생각이 되는지 경쟁이 불붙었다. 상금이나 시간대 등을 조금씩 바꾸면서 다들 퀴즈쇼를 도입하고 있는데, 

 - 위에서 쓴 잼라이브, 더퀴즈라이브 뿐만 아니라, 동영상개인방송 어플인 '콰이'도 렛츠퀴즈 라는 퀴즈쇼를 도입했고,

 - 개그맨 유민상, 홍윤화가 진행하는 '페이큐'라는 퀴즈쇼도 4월부터 시작했다.

 - SK브로드밴드도 '옥수수 라이브 퀴즈쇼'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 이 글이 포스팅 되고 난 이후에도  아마 5개 이상의 퀴즈쇼는 더 생겨나지 않을까 싶다..


5. 수익구조

 - 퀴즈쇼 어플을 하면서 가장 신기한 것이 바로 '광고가 없다는 것'이다.

 - 보통 무료어플들은 어플 시작할 때 아님 중간에,, 또는 어플의 상단이나 하단에 계속 광고를 노출시키면서 돈을 벌거나

 - 게임을 참여하는 사람의 현질을 유도해서 돈을 벌텐데 이 퀴즈쇼들은 그런 것도 없다,,,,

 - 그럼 도대체 돈은 어떻게 버는 걸까?

 - 중국에서 유행했던 어플들의 사례를 보면, 역시나 앱 내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고,

 - PPL처럼 퀴즈 내용에 물건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도록 섞어 넣는 방법이 가장 가능성이 놓다. 

 - 그리고 요새 동시접속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단순 접속이 아니라 MC에게 몰입하고 있는 시간들이기 때문에

 - 라이브 진행간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도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 인기가 많아지니 아예 광고하고 싶은 회사와 제휴해서 진행을 하기도 한다.

 - 예를 들면, 잼라이브는 코카콜라와 힘을 합쳐 이번주말에는 1000만원 상금을 걸고 진행한다고 한다. 

 - 대신 문제는 코카콜라 관련 문제들. 힌트도 준다고 하면서 미닛메이드 광고를 보게 한다거나, 코크플레이 어플을 설치하면 하트를 준다거나 하는 식의 광고방법을 사용하는데, 당장 나만 해도 무의식중에 질질(?) 끌려간다,,ㅋㅋ 어플도 다 설치하고 광고도 보고,,ㅋ

 - 더퀴즈라이브는 이마트와 제휴해서 요새 밤 10시마다 이마트문제만 출제한다.


결론: 

 - 라이브 퀴즈쇼는 이미 미국과 중국에서 성공한 경험이 있는 플랫폼으로 한국에 도입된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 시들해지는 것을 막으려면 한국 나름의 새로운 시도와 지속가능한 무언가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그리고,, 이미 동접 10만을 넘으면서, 그 상금 1/n 하면 얼마 되지도 않은데 사람이 100만을 넘어서면 할 맛 나겠냐는 사람들이 있는데,

   중국, 미국 사례를 보면 우리나라 어플들도 상금이 1000만원, 1억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어 보인다.ㅎㅎ

 - 그러니 지금이라도 한번 뛰어들어보는게 어떨지,,ㅎㅎㅎ

 - 참고로, 50000원부터 출금도 가능하다고 해서 우리도 점심시간에 한 10명정도 모여서 같이 풀어 회식이나 하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음^^ㅋ

  (애매하거나 모르는 문제는 나눠서 찍자고,,ㅋ)

 - '잼라'나 '더퀴라' 등등 어플의 자세한 설명과 사용법 등등은 다른 블로그를 참고하시고, 여기는 그냥 이정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