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민원24
요즘엔 워낙 바쁘다 보니 주민등록등본을 주민센터에 직접가서 발급받기보단 인터넷으로 발급받는경우가 많은데, 막상 급해서 알아보면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는지 잘 몰라 당황되는 경우가 좀 있더라고요.
이전까지는 주민등록등본을 '민원24'에서 발급받았는데 '정부24(www.gov.kr)'에서도 발급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그럼 이번에는 정부 24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어떻게 발급받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왼쪽에 신청 및 조회란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운전면허, 국민연금, 전입신고 등 여러 서류 및 신청을 할 수 있는 부분이 나와 있고 중간부분에 주민등록 신청부분이 있어요. '주민등록'을 클릭하면 인증서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클릭하면 민원안내 및 신청 창이 뜨고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에요.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전에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인증서로그인을 해야 주민등록등본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회원신청이 가능한 서류들은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등본 등입니다. 이런 서류들을 신청할 때에는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없이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뜹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 등록을 한 후, 개인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됐다면 서류 발급이 가능하도록 프린터 설정창이 나옵니다. 집에 프린터가 있어야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겠지요? 신청하기 전에 미리 프린터를 연결해 놓으면 민원발급 지원가능한 프린터 목록을 알아서 확인해주고 선택하게끔 합니다. 어떤 것은 민원발급가능 한 것으로, 발급불가로 나오는 프린터들이 있네요. 각자 가지고 계신 프린터 모델명을 선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프린터를 선택해야 민원신청계속이 클릭이 된답니다. 그 전까지는 민원신청이 되지 않아요.
프린터를 선택한 후 민원신청계속을 클릭하면 주민등록등본에 어떤 사항을 포함할지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세대원 포함 및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여부 등 세부사항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러건의 문서들을 선택 후 한번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신청 완료를 선택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민원접수신청이 완료됩니다. 처리상태에 처리완료로 표시되는데 그 아래 문서출력을 클릭하시면 바로 주민등록등본이 나옵니다.
갑자기 필요하거나 주민센터까지 가기 귀찮을때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편하게 주민등록등본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