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테파파 이야기/상식 & 생활 TIP

일본 선물 추천 - 5엔. 5엔의 의미

일본 출장 중 방문한 기관중 한 곳에서 작은 선물을 하나씩 줬다.

뭔가 하고 보니 조그만 봉투에 들어 있는 5엔 ^^ㅋ


5엔이면 우리 돈으로 50원? 정도가 될 듯.

왜 이런 동전을 선물로 주나 했는데,

5엔의 일본어 발음이 '고엔'인데, 이게 "인연"을 뜻하는 일본어 단어인 '고엔'(일본어: ご縁, ごえん)​과 발음이 같아서라고 한다.

그래서 신사나 신궁에서 던지는 동전으로도 많이 사용된다고^^ㅋ


참고로 5엔은 득징이 몇가지가 있는데,

1. 동전인데 아라비아숫자 표기가 하나도 없고 그냥 한자로 5엔 이라고만 써있다. 한중일 제외하고는 그냥 외국사람들은 엄청 햇갈릴 듯.

2. 가운데 구멍이 뚫려있음. 다른 동전들은 다 그냥 평범하게 생겼는데 5엔만 옛날 화폐처럼 구멍이,,ㅎㅎ


추가로, 앞면에는 벼 이삭과 물, 톱니바퀴가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잘 보면 글자만 있는게 아니라 새싹도 그려져 있음. 벼 이삭은 농업을, 물은 수산업믈, 톱니바퀴는 산업을 뜻하고 새싹은 민주주의로 성장하는 일본을 의미한다고 함.


일본 사람들에게 선물을 줘야 하거나, 일본에 다녀와서 친구들에게 선물을 줘야 할 때 뭔가 마땅한 선물이 없거나, 뭔가 특이한 선물을 주고 싶거나, 뭔가 돈이 없거나,,ㅜ.ㅜ;; 할 때 줄 만한 신선한 선물인 듯 하다^^


아래 사진은 내가 받은건데, 이렇게 꾸며서 가운데 구멍에 끈으로 엮어서 주면 좋아할 듯^^

줄 때 의미까지 설명하면서 '너와 나의 인연이 계속 이어지길 기대한다'면서 주면 좋아하지 않을까~?ㅎㅎ 원체 적은 돈이라 어디다 쓰지도 않을 것 같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