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미.코넬대학교)
근래에 갑자기 RSV 바이러스 얘기들이 뉴스에 많이 나오네요. 인천에서도 제주도에서도 RSV 환자가 발생했다는 소식들이요.
하지만 RSV라는 이름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바이러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RSV 바이러스는 Respiratory Syncytial Virus 의 약자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입니다.
RSV 안에 바이러스가 이미 포함되어 있으니까 RSV 바이러스 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겠죠?
이 바이러스는 이름 그대로 1차적으로 코와 목 등 호흡기로 침입하게 되는데요, 이후 눈 결막이나 코의 점막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호흡기이기 때문에 주로 오염된 손으로 눈이나 코를 만지거나, 또는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등 타액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구요.
호흡기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은 감기와 매우 유사한데요, 고열, 천명, 폐렴, 호흡기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나구요,
특히나 어린아이나 면역저하자들은 감염이 쉽게 되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호흡기질환이 대개 그렇듯 건강한 성인들은 가벼운 감기 수준에서 앓고 말지만 영유아나 면역저하자의 경우에는
폐렴으로 진행된다면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죠.
RSV바이러스는 현재 백신이 따로 없구요, 대증요법으로 해당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 밖에 없기 때문에 더더욱 위험하죠.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예방이 중요할텐데요,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지키기, 개인위생수칙 준수 등을 통해 반드시 예방해야 합니다.
* 올바른 손씻기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외출 후, 배변 후, 식사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 후 손씻기
* 기침예절 준수
-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윗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하고, 호흡기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 개인위생수칙 준수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 장난감, 식기, 수건 등 개인물품 개별 사용
유행한다고 꼭 같이 하실 필요는 없으니 괜히 고생하지 마시고 꼭 피해가세요~^^